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시 크기 조절 방법

by 거믄돌 2020. 7. 10.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티스토리 블로그에 처음으로 유튜브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글이 잘 작성이 되었는지 검토를 하다보니 엥?

동영상이 거의 반 이상 잘려나간 채 올라가 있더라구요. 이게 어찌된 일인지, 황당했습니다.

 

유튜브 동영상 업로드 시 화면 잘림 현상,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차분히 설명을 해볼께요.

 

먼저, 유튜브 동영상 올리는 방법부터!

 

블로그 관리홈의 콘텐츠 > 설정으로 가면,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할지, 사용하지 않을지를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선택하지 않으면 옛날의 글쓰기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게 된다고 하네요.

 

 

저는 그냥, 새로운 글쓰기를 선택했습니다. 저처럼 새로운 글쓰기를 선택한 경우에 '글쓰기' 작성으로 들어가면, 윗줄의 메뉴 중에서 오른쪽 끝부분에 점 세 개가 보일 겁니다.

 

 

점 세개 클릭해보면, 서브메뉴가 펼쳐지는데 이중에서 플로그인으로 들어가면 'You Tube'를 업로드할 수 있는 메뉴가 나와요.

 

그 전에 먼저, 플러그인에서 유튜브가 '사용중'으로 되어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점 세개] > [플러그인] > [유튜브] 로 가셨다면, 이제 동영상 URL을 가지고 와서 올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포스팅을 발행한 후에 꼭 유튜브가 제대로 올라갔는지 확인해주세요. 저는 아래와 같이 올라갔더라구요...ㅠ

 

 

또, 모바일은 더 웃기게 올라갔어요. 가로가 반은 잘려나가 있더라구요.

 

이런 일은 왜 일어나는지 몰라서 또 폭풍 검색에 들어갔습니다.

 

결론은, Html로 직접 수정해줄 수밖에 없었어요.

 

동영상 크기 조절 방법

이번에는 아까 그 점 세개 옆에 있는 기본모드로 들어가주세요.

 

 

Html을 직접 수정할 수 있는 메뉴가 보입니다.

 

 

HTML을 클릭하여 들어가서 저는 다음과 같이 수정을 해보았습니다.

 

 

HTML 창을 열면 뭔가 새카만 화면에 제가 적은 글들과 코드들이 섞여 있더군요. 여기서 제가 넣은 유튜브의 URL을 찾아갑니다. URL 끝에 width(너비)가 860, height(높이) 가 NaN으로 되어 있더군요.

 

이것을 각각 100%, 400 으로 바꾸어 주었습니다. 너비를 100%로 해주면 모니터 화면에서나 모바일 화면에서나 가로가 꽉 찬 크기로 동영상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그런데, 저는 세로의 길이를 맞춤형으로 찾아주기가 너무 힘들었습니다. 거의 300부터 시작하여 400까지 수치를 바꿔가면서 알맞은 크기를 찾아내느라... ㅠ.ㅠ

 

보통의 유튜브 동영상이라면, 거의 위 수치대로 변경했을 때 정상적인 크기로 나올 것같네요.

 

단, 모니터 화면으로는 정상이나 모바일 상에서는 아직 화면이 정상이 아니예요. 이는, 북스킨의 문제인 것같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추후에 알게 되면 다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휴.... 어렵습니다.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 봐야죠. 홧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