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

블로그 관리 팁! 티스토리 스킨 변경 전 꼭 해야 하는 일

by 거믄돌 2020. 7. 9.

티스토리 스킨 변경

 

지난번 포스팅에서 티스토리 블로그 최신 스킨인 Poster스킨, Whatever스킨, Bookclub스킨을 비교해 보았죠. 저는 최종적으로 Bookclub스킨을 선택했습니다.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꼭 해두어야 할 일이 3가지가 있다고 했죠?

 

현재 사용 중인 스킨 백업

 

현재 사용 중인 스킨을 통째로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왜냐하면, 혹시 모를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함이랍니다. 만일의 사태란, 스킨을 변경했는데 생각보다 마음에 들지 않는다거나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한다거나 혹은 기타 등등의 이유로 인해 이전의 스킨으로 다시 돌아와야 하는 일을 말합니다.

 

저처럼 블로그 초기 단계에서 스킨을 변경하는 사람은 불필요한 일입니다. 그런데, 블로그 운영 기간이 좀 되시는 분들은 일종의 보험으로 생각하시고 백업 후 보관을 해두는 것이 좋을 듯하네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메뉴에서, 꾸미기 > 스킨변경

 

 

(2) 스킨변경 메뉴로 들어가면, 상단에 본인이 선택한 스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관'을 클릭하세요!

 

 

스킨명을 적은 후에 '확인' 버튼을 누르면 스킨이 보관됩니다.

보관 시 HTML / CSS 편집 및 사이드바 설정 등의 정보까지 저장된다고 안내가 되어 있는 것이 보이죠? 또, 스킨은 최대 30개까지 저장할 수 있다고 하니 이 스킨 저 스킨 지루하지 않게 사용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스킨 보관' 후 스킨 변경을 자유롭게 하시면 될 것같네요.

 

 

 

보관한 스킨은 '스킨목록'의 '스킨보관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중인 스킨을 통째로 보관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훨씬 쉬우니까, 꼭 해두시는 것이 좋겠네요.

 

 

 

수동으로 입력한 HTML 코드 백업 (메모장 저장)

 

미련없이 스킨을 버릴 생각이시라면 스킨을 통째로 백업하는 일은 굳이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수동으로 입력해두었던 다음 HTML코드 만큼은 꼭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등록 시, 블로그 소유주 확인을 위해 <head>와 </head>사이에 입력하였던 HTML 메타 태그

- 구글 서치콘솔에 검색 등록 시, <head>와 </head>사이에 입력하였던 메타 태그

-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 애널리틱스 코드 등

 

백업이라는 것은 그냥 단순히 위 코드들을 복사해서 메모장 등에 옮겨놓는 것을 말합니다. 새로운 스킨을 적용할 경우, 기존의 스킨 코드가 다 사라지게 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미리 백업을 해 두었다가 새로운 스킨에 그대로 옮겨 놓아야 합니다. 

 

저는 아직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검색 등록한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좀 간단하죠. 그런데, 위 사항들을 이미 스킨에 적용하셨던 분들 중에는 저 코드들을 'HTML편집'에서 찾아내느라고 매우 골치가 아프셨다는 경험담들을 이야기 하십니다.

따라서, 저는 앞으로 위 코드들을 적용할 때 미리 메모장 등에 코드별로 정리를 해 둘 생각입니다. 혹시, 스킨을 변경해야 할 경우 HTML편집 화면에서 찾느라 고생할 필요 없이 메모장을 확인하면 될 테니까요.

 

간혹, 스킨을 변경 후 방문자 수가 줄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네이버와 구글 검색 등록 코드들을 다시 옮겨놓지 않아서 발생하게 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만, 블로그 고수님들이 그 부분을 놓치지 않으실테니... 뭔가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도(?), 혹시 모르니까 스킨 변경은 신중하게 해줘야 할 듯하네요.

 

 

 

사이드바 백업

 

티스토리 스킨을 통째로 백업을 했다고 해도 사이드바는 백업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별도로 추가한 것들이 있다면 이것 역시 메모장과 같은 공간에 따로 백업을 해두어야 한다고 하네요. 사이드바에 광고 코드나 그 외 기타 작업 등 추가하는 것들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데, 이 부분은 제가 잘 몰라서 정리를 못했습니다. 사이드바 백업이 필요하신 분들은 추가 검색을 통해 정보를 얻으셔야 할 것같네요.

 

 

그럼, 드디어 스킨을 변경하고, 스킨편집에서 HTML코드 붙여넣기까지 끝냈습니다. 새롭게 변경된 스킨을 확인해보아야겠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