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Poster, Whatever, Book Club 비교 선택

by 거믄돌 2020. 7. 9.

티스토리 스킨, 알고 선택하자!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여러가지 공부해야 할 것이 많은 것같다.

첫째, 스킨!

스킨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자. 그럼, 스킨에 대해서 알아봐야겠지?

 

 

우선, 블러그를 가입하면서 스킨 선택에 대한 큰 고민없이 깔끔해보이는 Poster 스킨을 선택했었다.

어떤 스킨이 더 좋은지에 대한 정보가 없는 상태였고, 또 이 스킨도 해보고 저 스킨도 해 보면서 나에게 맞는 것을 천천히 찾아보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가볍게 선택한 거였다.

 

그런데, 이런 저런 글들을 검색해보니 스킨은 한 번 적용 후 변경할 때 굉장히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같았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 전에 해야 하는 일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 3가지로 요약된다.

 

 1. 현재 사용 중인 스킨 백업
 2. 수동으로 입력한 HTML코드 백업
 3. 사이드바 백업

 

왜 이런 일을 해야 하고, 방법은 어떠한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직접 '스킨 변경'을 하면서 포스팅을 해보기로 하겠다.

 

우선은, 블로그를 한창 신나게 운영하다가 스킨 변경으로 고생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초기 단계에서부터 신중하게 스킨을 선택하여 적용해야 할 것같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스킨 선택을 고민했고, 나름대로의 고민 과정에서 알게 된 내용을 적어볼까 한다.

 

Poster 스킨

 

 

스킨목록의 가장 위쪽, 첫번째에 있는 스킨이다.

 

(1) 디자인이 그냥 깔끔하다. Simple 그 자체!

 

(2) 슬라이드 방식의 헤드라인, 썸네일 사진만 들어가는 방식 등으로 인해 고급스러운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다.

여러가지 상품을 진열하여 보여 줄 필요가 있는, 상업형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알맞다.

 

(3) 초보자가 시작하기에 간결하고, 실제 이것저것 복잡하지 않고 가벼운 스킨이라 로딩 속도가 빠르다고 한다. 글을 읽으러 들어온 사용자 입장에서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불편할 수 있으니 이 점에 있어서는 유리할 수 있다.

 

(4) 별도의 사이드바가 존재하지 않고, 메뉴를 눌러야 표시가 된다.

글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는 깔끔할 수 있으나, 어찌 보면 휑한 느낌을 줄 수도 있다.

사이드바 메뉴가 없으므로 배너 사용이 불가하다. 또한 추후 광고를 달 때 사이드바 광고 역시 달 수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5) 다른 스킨을 사용하다가 이 스킨으로 변경하신 분이 "기존 스킨보다 애드센스 광고 로딩이 느리다."는 후기를 남기셨다.

 

 

Whatever 스킨

 

이 스킨의 경우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무난하고 깔끔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1) 메뉴바에 카테고리 메뉴가 없다. 카테고리 메뉴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중에 알고서 멘붕(?)에 빠지는 분들이 계시다고 한다. 카테고리 메뉴를 만들 수는 있으나 복잡한 과정의 html/css 수정이 필요하다고 한다.

 

(2) 사이드바가 있으나, 블로그 왼쪽이나 오른쪽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라 글 목록 아래에 위치한다. 사이드바의 효율성이 떨어질 수 있다.

 

(3) 애드센스 적용 시 다른 스킨에 비해 액티브뷰가 턱없이 낮다고 한다. 액티브뷰가 낮음으로 인해 클릭율이 떨어지는 것같다는 후기도 있었고, 이 이유로 스킨을 변경했다는 분들도 계셨다.

 

그러나, 감각적인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선호하시는 것같다.

 

Book Club 스킨

 

 

가장 인기가 많은 스킨인 것같다. 특히 본문의 오른쪽이나 왼쪽에 사이드바를 배치할 수 있다는 점이 추후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생각하시는 분들에게 어필되는 것같다.

 

포스터 스킨이 가볍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이 스킨은 스킨 자체의 구성들이 많다 보니 용량이 커서 다소 무겁기 때문에, 본문 로딩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고 한다. 이 점이 단점일 수 있겠다.

 

 

흠... 어렵네요!

일단, 최신 스킨에 해당하는 이 세 스킨 중에서 고르기로 했으니 선택을 해보자면

 

... 북클럽으로 해보려 합니다.

 

저는 북클럽을 선택했는데, 사용자마다 각자의 입장에서 스킨을 비교하여 선택할 수 있으실 거예요. 저는 추후 애드센스를 달았을 때를 생각하여 북클럽을 선택하려 합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스킨을 변경하는 과정에 대하여 적어볼께요. 좋은 하루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