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관리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이 되지 않을 때, 구글 서치콘솔에서 URL검사 후 색인 생성하세요!

by 거믄돌 2020. 7. 15.

구글 서치콘솔에서 URL검사 후 색인 생성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내 글이 노출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 보았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 검색 등록을 하면, 구글에서 알아서 제 블로그의 sitemap과 rss를 알아서 크롤링 해가고,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제가 작성한 글이 노출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물론, 제 글이 대서양 한 복판 어딘가에서 표류하고 있어서 아무도 찾아볼 수 없는 상태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생존은 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혹시나 하고 검색 노출 여부를 확인해 보았더니, 이런! 하나도 노출되지 않고 있었습니다.

 

 당황스러웠어요.

"아, 티스토리 .... 어렵구나!"

 

혹시, 검색 등록을 한 지 일주일도 안되었으니까, 아직 반영이 안 된건가? 구글 로봇이 바쁜가? 그런 생각도 들었지만, 그렇다고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또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검색 누락 확인 및 검색 노출 방법'

 

이제 해결이 되었기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그 방법을 공유해보려 합니다.

 

구글서치콘솔 URL검사

 

우선 구글서치콘솔에 들어가서 URL검사를 합니다.

 

 

검사 창에, URL검사를 진행 할 블로그의 개별 글의 URL 주소를 입력해줍니다. 저는 글을 작성할 때마다,  블로그 주소 /숫자 형태로 URL이 생성이 되어 있습니다.

 

 

 

URL주소를 입력하고 확인해보니,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고 뜹니다. 그럼, 바로 밑의 '색인 생성 요청'을 클릭해주세요!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이라고 뜹니다. 1~2분 정도 걸릴 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 정말 시간이 좀 걸립니다.   ... 그냥, 기다립니다.

 

 

 

드디어, 색인 생성이 요청되었다고 확인이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작성한 글이 12개 밖에 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글 모두를 일일이 URL검사를 한 후 색인 요청을 하는 일이 그리 귀찮은 일은 아니었습니다.

 

위에서 보면, 'URL이 우선 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습니다.' 라고 안내가 되어 있었기 때문에, 색인 요청을 마쳤다고 해도 실제 구글에서 글이 검색되기까지 시간이 좀 걸릴 수 있겠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제 글 검색 여부를 확인해보았더니 바로 주르륵 글이 검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루 되인 오늘, 다시 한 번 확인해보니 어제는 제 글만 검색이 되었었는데 오늘은 3페이지에 걸쳐서 총 28개의 검색결과가 확인되네요. 글이 12개인데, 왜 28개나 검색 결과로 뜨지?

 

쭉, 살펴보니 글외에도 색인 목록까지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는 구글에서 제 블로그 sitemap과 rss를 크롤링 해갔기 때문인 것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서 sitemaps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어제 날짜로 사이트맵을 크롤링해 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이트맵과 rss를 제출한 지 4일 밖에 되지 않았기에, 좀 더 기다렸다면 구글에서 알아서 크롤링 해갔을 수도 있는데 그때가 언제일지 몰라서 급한 마음에 좀 조치를 취해보았습니다.

 

이제 구글에 애드센스를 신청해볼 생각인데, 구글에서 내 글을 읽어갈 때까지 마냥 기다릴 수는 없었거든요. 구글 애드센스는 몇 번 거부당할 각오를 하고 일단 신청해볼 생각입니다.

 

오늘도 함께 화이팅해봐요!!! 홧팅!!!

댓글